한우리정원
Hanwoori Garden

공식 이름은 한글명으로 한우리정원 
영문명으로 "Hanwoori Garden" 으로 미국에서 순수한 한국 이름으로 명명되는 최초의 공원입니다. 
 그 이름의 의미는 "우리는 하나"라는 뜻을 내포하며, 타민족과 더불어 하나로 화합하여 살아가자는 염원을 의미하는 한우리 "We are one"입니다.

페이팔 후원



한우리정원(Hanwoori Garden)은...

한우리정원이 세워지게 된 계기는 새로운 시대적 환경 변화에 보다 능동적인 대응 방안으로서 한국 공원 조성을 통해 우리의 조국 대한민국의 정체성, 역사성과 문화 향취를 유지 발전시켜 한인동포의 창조적인 미래상과 후세들의 정체성 확립을 제시하고자 2010년 한인 학부모 협회 회원들과의 대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도 "미국땅에다 한국 전통 공원을 만들면 어떻겠느냐? " 라는 발상에서 시작되 한우리정원은 2012년 4월 부터 페더럴웨이 한인회가 추진하여 역내 5개 한인 사회 단체가 공동으로 발전시켜 페더럴웨이시 소유 BPA Trail 코스지역 일부 부지를 한국공원으로 조성하는 계획안으로 페더럴웨이시에 사업신청을 하여 시의회에서 2년간 연구 조사한 결과 2014년 3월 18일 시의회에서 승인 통과되어, 2016년 페더럴웨이시로부터 5 에이커에 상당하는 공원 부지를 지정받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21년 가을에 페더럴웨이시와 자매도시인 동해시를 방문하여 한국 공원 조성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하여 오늘에 이르렀고, 그 당시 페더럴웨이시로 부터 지정 받았던 BPA Trail 에서 지금의 장소인 Panther Lake Trail 로 옮겨받아 한글명은 한우리정원, 영문명은 Hanwoori Garden으로 명명하였습니다. 그로 인하여 페더럴웨이한인회는 페더럴웨이시와 자매도시인 동해시와 협력관계로 팔각정을 기증받아 동해정으로 명명하기로 했으며, 페더럴웨이시에서는 부지를 제공하게된 셈이되었습니다. 이제 공원을 완공하기까지 필요한 공사 비용으로는 이전에 한미 우호 공원으로 시작할 당시에 후원금으로 예치되어 있던 $15,000 그리고, 시애틀 항만청으로부터 받은 $20,000과 앞으로 받게될 $60,000 킹카운티로부터 받은 그랜트 $150,000로 시작하며, 부족한 공사 경비를 마련키 위해 후원의 밤을 개최할 예정으로 준비중에 있습니다. 한우리정원 조성 사업은 페더럴웨이한인회 단체만의 일이 아닌 동포사회 차원에서 추진 해야만 가능한 사업으로 페더럴웨이한인회에서 후원의 밤을 개최하여 공사비를 충당하여 명실공히 한우리 정원이 완공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한우리정원의 지정학적 위치는 미국 워싱턴주 킹카운티 페더럴웨이시 내에 가장 교통량이 많은 도로 중 하나인 Campus Dr. 에 위치하며 이 도로는 페더럴웨이시를 관통하여 인근 어번 및 타코마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인근 주요 시설은 국제 규격 수영장인 킹카운티 수영장
(Aquatic Center) 및 BPA Trail 및 Lakeland Trail의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약 0.24 에이커 입니다.

인구 10만의 중소 도시로, 미국 워싱턴주 킹카운티의 남부에 위치하며, 도시 인구의 13%-14%가 한인 동포로 구성되어 미국 내에서 가장 한인 밀집도가 높은 도시이며, 30여년동안 분기마다 "한인을 위한 시정보고회"를 개최하는 유일한 도시입니다. 2000년부터 한국의 강원도 동해시와 자매 도시로 활발한 교류를 지속하고 있으며, 한우리 정원의 최적의 부지 및 공원 공사를 위한 기초 지반 공사 및 허가 비용을 시정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더럴웨이시와 유사한 인구를 가진 도시로 동해시 소재 "자매 도시 공원"에 페더럴웨이시 자매도시 기념조형물 및 전시공간을 갖고 있으며, 2023년 페더럴웨이시의 공식 방문단 20여명이 친선 방문하여 한우리 정원에 한국 전통 정자를 문화재급으로 제작하여 기증 설치할 것을 결정하였으며 정자의 이름을 "동해정"으로 명명하였다.





한국의 부산항과도 협력관계가 있는 워싱턴주 최대의 항만청으로 Seattle port 및 Seatac Airport 를 관장하는 기관으로 한인 샘 조가 Commissioner로 2선이나 선출된 곳으로써, South King County Fund(SKCF)의 사업 일환인 환경 보호 기금으로 한우리 정원에 총 $60,000.00 Grant 대상으로 선정되어 있었다.





미국 워싱턴주 최대 카운티인 킹 카운티에서는 한우리정원 건립에 $150,000를 지원하기로 결정하였다.

















한우리 정원을 후원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한국에서 태평양을 건너 미국과의 가장 근거리에 있는 Washington 주에 한우리정원을 설립하게 됩니다. 워싱턴주 Federal Way 시는 한인 인구 밀집이 가장 많은 곳으로 사업과 거주를 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한국과 미국의 우호 증진을위해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2015년부터 공원조성을 준비하여 2024년 올해 완공하게 됩니다. 이 공원은 한국의 전통과 현대(Modern)의 감각이 융화된 디자인으로 건설하며, 이를 통해 120년의 한인 이민사와 70년의 한국과 미국간의 우호관계를 기념하고, 후세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우수한 한국 문화를 주류 사회에 알리는 기회를 제공하므로써 민간외교관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 들어서는 Hanwoori Garden은 Federal Way 시 뿐만 아니라 워싱턴주의 새로운 Landmark 가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과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의 현장이 될 뿐 아니라,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여러 민족과의 융화, 세대간의 격차를 좁혀 나가는 문화 공간과 함께 모든 주민에게 휴식과 힐링을 제공하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 공원 건립을 위해 워싱턴주의 모든 한인 커뮤니티와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City of Federal Way 와 City of Federal Way 의 자매도시인 한국 동해시, King County, Port of Seattle 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우리정원의 성공적인 건립을 할수 있도록 한인 동포 여러분들의 후원을 간곡히 부탁합니다. 여러분의 후원은 후원자 기념비에 기록으로 남아서 자손 대대로 길이길이 기억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회장 김행숙 올림